탈모 의 원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파파 조회 2회 작성일 2020-11-21 17:17:04 댓글 0

본문

[YTN 사이언스] 탈모 환자 급증…원인과 관리법은? / YTN 사이언스

[YTN 사이언스] 탈모 환자 급증…원인과 관리법은?

[앵커]
남들이 보기에는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당사자에게는 커다란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고민거리가 되곤 하는 게 있습니다. 남성들의 말할 수 없는 비밀, 바로 탈모인데요. 지난해 탈모로 인해 진료를 받은 환자만 해도 20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탈모로 고민하는 분들 사이에서는 검증되지 않은 속설을 그대로 믿는 분도 많은데요. 탈모의 원인과 관리법에 대해 고려대 안암병원 가정의학과 윤진희 교수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정확히 어느 정도의 상태를 탈모라고 하나요?

[윤진희 / 고대안암병원 교수]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성장해야 하는 곳에 모발이 결여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자세히는, 탈모는 머리카락이 자주 빠지는 것과, 점차 가늘어지는 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데, 많이 빠지는 기준은 하루100개 이상입니다. 머리카락을 손으로 잡아서 뽑았을 때 10가닥 이상 뽑힌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즉, 탈모는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부터 대머리상태까지를 모두 이야기합니다.

[앵커]
탈모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윤진희 / 고대안암병원 교수]
탈모에 작용하는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유발 요인이 있습니다. 노화, 전신질환, 호르몬이상,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됩니다., 남성호르몬은 신체 다른 부위의 털은 더 자라게 하지만 머리카락에는 반대로 작용해서 탈모를 유발합니다. 두피의 감염이나, 머리를 꽉 묶는 것도 영향을 주며, 단백질 부족 또는 아연, 철분, 셀레늄, 비타민(A, B7, C, D) 부족도 탈모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고령에서는 영양부족으로 인한 탈모가 많이 관찰됩니다. 항암제, 항바이러스제, 피임약, 일부 진통제, 위산억제제 등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햄버거 등 인스턴트 식품 섭취도 탈모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다이어트도 한달에 3kg이상 체중감량을 6개월 정도 지속하면 영양부족으로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자가면역질환, 감염, 불안, 강박장애, 무월경, 갑상선 저하증 등 전신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2차적으로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앵커]
탈모 하면 아무래도 유전적 영향을 떠올리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탈모, 유전적 영향 어느 정도인가요?

[윤진희 / 고대안암병원 교수]
남성 및 젊은 여성의 탈모는 유전적 요인이 큽니다., 하지만 유...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u0026key=201608051109433999

탈모예방 돈 안 들이고 모발 풍성해지는 방법 공개! 탈모원인과 M자 원형탈모 대처방법 [돈건통]-Dr. Peter Kim 김찬우-

탈모 예방 돈 안 들이고 모발 풍성해지는 방법 공개! 탈모 포기 하지 마세요! 탈모가 되는 원인과 유형별 대처방법을 통찰의학으로 알아봐요.

1) 탈모의 개념은 모발 조직에 여러가지 이유로 혈액 공급이 잘 안되면 발생하게 된다.

2) 인간은 직립보행을 함으로써 머리로 가는 혈류가 점점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인간은 자라면서 사지로 가는 혈류가 많아지게 되고 더욱더 머리로 가는 혈류가 떨어져 탈모가 생기게 된다.

3) 유전적 탈모는 생활 습관과 깊은 연관이 있다. 머리로 가는 혈관이 가늘어 지는 습관이 대를 이어 갈 경우 혈관이 작게 태어나게 되어 일찍 탈모가 발생 할 수 있다.

4) 자연스럽게 노화가 되면 탈모가 발생하기도 하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많다면 두피에 혈액량이 적게 올라가서 탈모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 스트레스 때문에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량이 떨어져 탈모가 발생 할 수 있다.

5)돈 안들이고 탈모 예방하는 방법(혈액 순환)
-첫 번째. 운동을 해서 혈관의 찌꺼기를 제거하자. (팔굽혀 펴기, 횡경근 당기기, 이 꽉 깨물기, 이마 눌러주기 헤드뱅잉등)
-두 번째. 콜레스테롤이 많은 지방음식 섭취를 줄여 혈관을 건강하게 하자.
-세 번째. 고개를 앞으로 숙이지 말고 바로 세워서 바른 자세를 가지자.
-네 번째. 저녁에 머리를 감자. 머리를 감을 때는 고개를 숙여서 감는 자세가 좋다.
-다섯 번째. 오후 10시 이후 반드시 잠을 청하자.
-여섯 번째. 머리감을 때 화학제 샴푸 사용을 자제하고 두피 마사지를 해주자.
-일곱 번째. 두피에 혈액을 공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 절을 하루에 200번 정도 하자.
-여덟 번째. 아침 저녁 빗으로 두피 마사지를 해주자.
-아홉 번째. 아침에 약 5분 정도 고양이 걸음을 하자.

#탈모예방 #혈액순환 #돈건통 #탈모원인 #탈모방지 #탈모예방법 #M자탈모 #원형탈모 #식습관 #발모 #머리카락굵어지는법

권오상 교수's Health Talk - 탈모의 원인과 증상

탈모 치료인 100만 명, 탈모 관련 시장 추산 규모 4조 원대.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유전? 노화? 탈모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권오상 교수에게 알아봤습니다.

- 머리카락의 수명과 성장은?
- 탈모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나이가 들면서 머리숱이 얇아지고 줄어드는 것도 탈모인가요?
- 탈모에도 종류가 있다?!
- 탈모는 유전인가요? 원인에 대해
- 탈모 원인별 증상은?
- 탈모의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는 특별한 원인은?

*위 자료는 서울대학교병원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무단으로 사용 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제공된 의학 정보는 일반적인 사항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탈모 의 원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67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kstory.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